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이노시톨의 여러 효능과 선택 시 주의할 점!

by iseult 2023. 3. 27.

 

Benefits of Inositol

‘이노시톨’(inositol)을 가장 먼저 사용했던 곳은 당뇨이다. 쉽게 말해 당뇨는 혈액 속에 당분이 늘어나 소변으로 나가는 것인데 원래 정상세포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작동하여 혈당을 줄여준다. 이러한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나오게 되면 간과 근육에서 당분을 저장해 혈액 속 당분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게 되면 당분은 간과 근육으로 못 들어가고 혈액 속을 떠돌다 소변으로 배출된다. 이러한 당분이 당 독소가 되어 온 몸을 돌며 혈관을 망치는 것을 당뇨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호르몬을 비롯한 세포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여성의 몸에서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월경, 난소배란 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또한 외부에서 들어오는 많은 환경 호르몬들과 유해물질들이 몸속으로 들어와 교란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노시톨은 이를 교통정리해주는 역할도 한다.   

 

 

이노시톨의 효능

 

⓵ 당뇨에 도움을 준다. ‘마이오이노시톨’과 ‘카이로이노시톨’의 혼합물을 2형 당뇨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투여한 결과, 혈당이 많게는 60 정도 떨어졌고, 당화혈색소는 최대 0.9 정도까지 떨어졌다고 밝혔다. 

 

⓶ 인슐린저항성 개선과 동시에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들에게 효과적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여성들은 난임 가능성이 높은데 그 이유는 환자의 50% 이상이 인슐린저항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환자들은 당뇨약인 ‘메트폴민’을 이용하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참고로 임신 준비 중에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모두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polycystic ovary syndrome
다낭성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따라서 이노시톨은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관련된 월경주기정상화에 도움을 주어 생리주기를 정상화 시키고, 호르몬 불균형을 어느 정도 해소시키면서 피부 트러블과 여드름에도 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인슐린저항성과 다낭성난소증후군, 월경주기정상화와 함께 무너진 호르몬 밸런스를 잡아주는 이노시톨은 세포간 의사소통을 하는 신경전달물질 기능을 하는 것이다.  

 

 

⓷ 우울증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우울증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여성들 중에서 호르몬에 의해 월경 전 심하게 우울감을 앓는다던지, 기분 변화의 기복이 심해질 수 있다. 이노시톨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정상화시킴과 동시에 자신의 의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정신적인 불균형마저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로 남성들에게도 사용은 가능하나 대체적으로 남성 호르몬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 추천하지 않는다. 좀 더 설명하자면 남성들의 경우 당뇨라면 복용할 수 있지만 굳이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주는 이노시톨을 권하지 않는 다는 말이다. 

 

이노시톨 선택 시 주의할 점

 

여성들이 이노시톨 선택 시 주의할 점은 마이오이노시톨과 카이로이노시톨 중 안전성을 위해 마이오이노시톨을 선택해야 한다. 그 이유는 카이로이노시톨 복용 시 미성숙 난자가 많이 생성되어 임신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을 생각하면 마이오이노시톨을 선택해야 한다. 

 

 

마치며

 

다른 보충제들은 여성 또는 남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노시톨은 성 호르몬에는 비교적 영향을 주지 않고 인슐린저항성과 무너진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더불어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과 기분변화까지 정상화 시키는 역할까지 하는데 만약 자신이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아니라도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때문에 복용을 고민하고 있다면 일단 복용해 보는 것이 좋다. 여기에 ‘판토텐산’ 여드름 요법을 병행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이노시톨은 생각보다 오랜 기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복용 후 최소 1개월-2개월 정도는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노시톨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