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심근경색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음식 7가지!

by iseult 2023. 4. 9.

심근경색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심장질환이 발생하면 심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특히 심근경색은 돌연사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심근경색의 원인

 

 

심근경색은 혈액 속 노폐물이 뭉쳐서 생긴 혈전이 관상동맹을 막는 것이 원인으로 평소 만성질환이 없는 사람에게도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발병 즉시 급격하게 증상이 진행되면서 심부전, 부정맥 등의 합병증이 발생해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환자의 ⅓가량이 사망에 이르는 위험한 질환이다. 

 

심근경색을 특히 조심해야 하는 사람

 

특히 심근경색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이 있는데 평소 화를 잘 내는 사람들이 해당된다. 단 한 번의 분노로도 급성 심근경색이 올 수 있어 자주 욱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승부욕이 강해지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분노

그 이유는 갑자기 화내고 욱하는 순간 우리 몸에 있는 교감신경이 활성화가 되는데 이로 인한 생리학적 반응에 의해서 관상동맥이 막히면서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근경색은 50대 이후 더욱 조심해야 하고 흡연자나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을 동반하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로 편두통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생긴다면 뇌졸중 또는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지속되는 편두통

※참고로 심근경색은 평소 약으로 다스리는 것보다 먼저 식습관부터 고쳐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은 전문의들이 말하고 있다.  

 

 

돌연사의 주범인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 

 

심근경색의 주된 원인이 혈관 속에 노폐물인 만큼 평소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1. 사과

 

사과에는 퀘르세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퀘르세틴은 소염 효과를 갖고 있어 심근경색 등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혈전을 예방해 주며 사과에 함유된 수용성 섬유 펙틴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하고,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해 혈관 질병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는 비타민과 식이섬유도 많아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2. 녹황색 채소

 

 

녹색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은 반면, 칼로리는 낮아 섭취하는데 부담이 없으며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평소 이러한 녹황색 채소로 간식을 만들어 먹을 경우 심장병, 심근경색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된다. 

green and yellow vegetables

3. 콩

 

콩의 단백질은 심장마비를 예방해 주고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준다. 게다가 콩은 고단백 식품이라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붉은 고기의 대체 식품으로도 좋다. 

 

4. 호두

 

심장에 좋은 갖가지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는 호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켜 뇌졸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5.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심장의 염증을 제거하고 혈전을 방지하며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장 건강과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이는 연어뿐만 아니라 참치와 정어리 등의 생선들도 마찬가지이며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salmon

6. 현미

 

현미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항암효과와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심근경색 및 각종 성인병이 있을 경우에도 현미밥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7.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오일 

 

올리브오일은 심장병 등의 각종의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춰준다. 건강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식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아보카도 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비타민이 풍부하며 항산화 효과를 가진 식물 화합물질이 많아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심근경색 증상과 대처방법

 

심근경색의 가장 무서운 점은 목숨을 위협하는 질병임에도 환자의 절반 정도는 평소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가슴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들은 이러한 통증을 이전에 경험한 적 없는 숨이 멎을 듯 한 통증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심근경색 치료의 핵심은 ‘시간’으로 통증이 15분 이상 지속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으로 가서 막힌 혈관을 뚫어 피가 다시 흐르도록 해야 목숨을 구할 수 있다. 

50대 이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