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식사 전에 한 잔 마시면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뛰어난 다시마차!

by iseult 2022. 8. 2.

dried kelp
말린 다시마

 

미역과 다시마 등 갈조류에 함유된 ‘알긴산’은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알긴산은 다당류 성분의 천연 식이섬유로 끈적거리는 점액질의 성분인데, 알긴산은 장운동을 촉진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불필요한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영국 뉴캐슬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다시마에 함유된 풍부한 알긴산의 섭취는 지방의 흡수를 75%까지 차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소장 내에서 콜레스테롤과 잉여지방을 흡착하여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이런 알긴산을 쉽고 편하게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다시마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다. 알긴산은 수용성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물에 불리거나 녹일 경우 더 많은 양이 용출되며, 흡수율 또한 높아진다. 그리고 별도의 요리나 손질 없이 간편하게 매일 꾸준히 마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특히 식사 전 다시마차를 한 잔 마시면 포만감은 물론 위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음식의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불필요한 영양소의 배출도 돕는다. 하지만 다시마는 요오드가 풍부하여 과 섭취 시 갑상선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하루 한두 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장지방과 숙변제거에 좋은 다시마차

 

먼저 다시마를 준비하고 키친타월이나 천으로 표면에 묻어있는 하얀 가루를 살짝 만 닦아준다. 참고로 이 하얀 가루는 염분이나 곰팡이가 아니고, ‘만니톨’이라는 당질의 일종으로 다시마의 감칠맛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차로 만들어 마실 때는 감칠맛이 약한 것이 좋으니 살짝 닦아주는 것이 좋다. 다시마를 닦았다면 가위를 사용해서 약 1~2cm 크기로 잘게 잘라준다. 다시마를 자르면 잘린 측면 부분에서 영양분이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다시마를 다 잘났다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넣고 1~2분간 덖어준다. 다시마를 덖으면 영양분이 증가하고 차로 끓였을 때 맛도 더욱 좋아진다. 이렇게 덖은 다시마는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니 한 번에 넉넉하게 만들어도 좋다. 이렇게 만든 다시마를 뜨거운 물 1컵에 약 1 티스푼 정도 넣고 우려서 마시면 된다. 우리는 시간은 5분 정도가 적당하며 다시마 건더기는 같이 씹어서 먹어도 좋다. 

 

※참고로 다시마차는 혈압 조절과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다시마차를 직접 만들어 먹기 귀찮다면,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도 괜찮으니 구입해 먹는것도 좋다. 가성비 제품으로 청 다시마 국산 전통 건강 몸에좋은 차라는 제품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