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슈퍼푸드로 불리는 '구기자'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iseult 2022. 7. 1.

Goji berries
구기자(Goji berries)

 

서양에서 ‘고지베리’(Goji berries)로 불리는 슈퍼푸드가 바로 동양의 ‘구기자’이다. 구기자는 동양 문화권에서는 보양을 위해 즐겨 찾는 약재 중 하나로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효능도 탁월하다. 

 

● 구기자의 효능

 

1. 풍부한 항산화 성분- 구기자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C가 오렌지의 500배가 넘게 들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 억제에 탁월한 베타카로틴도 당근보다 많이 들어있다. 그리고 비타민C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해외에서도 영양학적 가치와 항산화 효능을 인정받아 일찌감치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는데 영국 BBC에 따르면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능력을 수치로 측정하는 항산화 효능 검사에서 오렌지가 750, 딸기가 1,200인데 구기자는 무려 25,100에 달했다고 한다. 

 

2. 시력 보호- 구기자는 노화로 인한 안질환을 예방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이유는 구기자의 산화 방지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미국 검안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검안 및 시각학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 과즙을 90일 동안 마신 노인들은 제아크산틴 및 기타 항산화 수치가 높아져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 의학저널인 약물디자인-개발-치료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는 구기자가 녹내장의 원인이 나타나는 신경절 세포에서 망막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암 예방- 구기자가 현대인의 슈퍼푸드로 다시 주목받은 이유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이며 구기자의 풍부한 비타민C, 제아크산틴,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한 각종 항산화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디자인-개발-치료학회지에 실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가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암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피부 건강- 구기자의 풍부한 식물화학물질인 베타카로틴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성분인데 호주 시드니 대학에서 2010년에 진행된 동물 연구에서는 실험쥐에게 5%의 구기자 과즙을 섭취하게 하자 자외선으로 인한 염증성 부종과 각종 피부 손상을 완화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혈당 안정- 구기자는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는데 이유는 인슐린과 혈중 포도당 농도를 균형 있게 유지해 체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환자에게 구기자 과즙을 섭취하게 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6. 우울증, 불안, 수면 개선- 구기자는 우울증이나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2017년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건강한 성인 참가자들에게 매일 120ml의 구기자 과즙을 14일간 섭취하게 했는데 연구팀은 이들에게 매일 마시는 과즙의 신경, 심리적 건강, 근골격계 증상, 소화,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에 대해 기록하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게 했으며 연구 전 후 전 참가자의 혈압, 맥박, 체중, 시력을 측정했다. 

 

14일 후 결과를 확인하자 구기자 과즙을 마신 그룹은 에너지, 집중력, 운동능력, 정신력이 향상됐으며 심리적 평온과 만족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면증과 같은 수면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때 별다른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구기자 과즙을 지속적으로 마시게 되면 다소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한다. 

 

● 구기자의 부작용 및 주의점 

 

구기자는 피로 해소를 촉진하고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해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해서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은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 구기자는 독성은 없으나 찬바람을 많이 맞아 열이 나거나 장이 약한 사람 역시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