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건강에 좋은 올리브유 선택 방법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by iseult 2023. 6. 30.

계란프라이나 볶음 요리에 올리브유를 사용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일반적인 발연점은 180~200°C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계란프라이 또는 볶음 요리 등 가정에서 하는 요리는 발연점 이하에서 요리되기 때문에 기름이 타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발연점만으로 올리브유 등 식용유의 안전성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 

extra virgin olive oil

올리브유를 열을 가하는 조리에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그 이유는 발연점보다 낮은 온도에 기름이 타지는 않지만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게 되면 기름들은 가수분해 되면서 산화되고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들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산화는 결국은 열뿐만 아니라 공기 또는 빛에 의해서도 진행되기 때문이며 식용유 등의 기름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되도록 작은 병을 사용해 빨리 소진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는 올리브유 또한 열을 가하는 일반적인 음식 조리에 사용할 수는 있지만 가열하지 않는 샐러드나 무침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건강상 이점이 더 좋다. 

 

 

몸에 좋은 올리브유 고르는 방법

 

올리브에서 기름을 추출할 때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올리비유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고, 만약 있더라도 비싸 구입을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를 구입해야만 한다면 품질이 좋은 올리브유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1.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로 선택  

 

올리브유에는 다양한 파이토 케미컬이 들어있는데 이는 정제과정에서 소실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올리브오일 중에 가장 정제된 퓨어오일은 발연점은 높지만 좋은 성분들은 부족하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산도가 낮은 것을 선택

 

올리브유를 추출할 때 유리지방산이 생기는데 이러한 유리지방산 적을수록 산도가 낮아지고 산화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산도는 0.1~2.0%까지로, 가급적이면 산도가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솔레르 로메로(soler romero)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의 산도는 0.15%로 최상급이다.

Soler Romero Organic Extra Virgin Olive Oil
Soler Romero Organic Extra Virgin Olive Oil

사실상 산도 0.8%가 넘으면 엑스트라버진이 아닌, 그냥 버진이라고 보면 된다. 참고로 산도가 낮으면 기름이 타는 발연점도 높아져 요리할 때 더 좋다. 하지만 가격은 또 그만큼 비싸진다. 

 

 

3. 냉압착된 올리브유를 선택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라벨에 콜드 프레스드(Cold pressed) 또는 골드 익스트랙티드(Gold Extracted)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그 제품은 가열하지 않은 27°C 이하의 환경에서 짠 올리브유이며 이외에도 어떤 품종인지, 유기농인지, 올리브유를 수확한 지 얼마 만에 기름을 짰는지 그리고 포장은 짙은 유리병에 잘 되어 있는지 등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품질이 좋은 올리브유는 약간 씁쓸한 맛, 달콤한 향기, 매운맛 등의 특별한 향취를 느낄 수 있는데 특히 프리미엄급 올리브유는 한 숟가락 그대로 삼키게 되면 강력한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건강에 좋은 이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올레산이라고 부르는 오메가-9 때문이다. 참고로 올레산을 섭취했더니 염증 수치가 낮아졌다는 연구가 있다. 다시 말해, 올레산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는 말이다. 

 

또한 고지혈증에 대한 연구에서도 오메가-9이 풍부한 올리브유를 하루 3-4큰술을 먹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5~10% 정도 감소 했고, 중성지방은 10~15% 정도 감소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5% 증가했다고 밝혔다. 즉,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염증도 낮추고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건강을 위한 올리브유 섭취 방법

 

이렇게 장점들이 많은 올리브유를 가벼운 볶음요리나 계란프라이 등에 사용해도 괜찮지만 건강을 위한 가장 좋은 사용방법은 산도가 낮은 품질 좋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구입해서 매일 1-2 티스푼 정도 아침 기상 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다. 만약 공복에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샐러드나 무침요리에 뿌려 먹는 것이 좋다. 

솔레르 로메로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치매와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카놀라유
돈 많은 허리우드 스타들이 주문해 먹는 올리브 오일
들기름의 효능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