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Beauty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by iseult 2022. 6. 23.

foods that prevent cancer
포스팅 이외에도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 이렇게 많다.

 

암은 고령인구 사망 질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노화와 관련된 질병 중 하나이다. 암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암은 그 발병률이 나이가 들수록 점점 증가 한다. 하지만 이런 암도 어떤 음식을 주로 먹느냐에 따라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은 다양하지만 그 효능을 입증하는 임상 연구는 다소 부족하다. 하지만 스미스 취리히 대학병원의 연구에서는 음식을 통한 암 예방 효과를 검증했는데 연구팀은 국적과 성별이 다른 2,15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3년간 시험한 결과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을 같이 먹을 경우 각종 암의 발병률이 절반까지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간단한 근력 운동까지 더할 경우 암 위험은 61%까지 누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효능은 비타민D와 오메가-3, 그리고 근력운동 이렇게 3가지 요소를 동시에 조합할 경우 가장 잘 나타났으며, 각각의 방법을 단독으로 실행할 경우 암 예방률은 낮았다고 한다. 

 

●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1.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계란, 버섯, 우유

 

비타민D는 면역력 증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햇볕을 쬐거나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9명은 비타민D결핍 상태로 여성이 조금 더 높았는데 그 이유는 야외 활동이 점차 줄어들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햇빛을 피하는 습관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쉽게 먹을 수 있는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계란과 버섯, 우유 등이 있다. 

 

특히 계란 1개에는 비타민D가 13µg(마이크로그램) 함유되어 있어 하루 권장량을 쉽게 보충 할 수 있다. 또한 버섯은 햇빛에 말릴 경우 풍부한 비타민D가 합성되면서 아주 좋은 비타민D 공급원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우유 역시 한잔에 3µg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하루 3잔이면 하루 비타민D 권장량을 얻을 수 있다. 햇볕을 자주 쬐고 계란과 버섯, 우유를 잘 챙겨 먹는다면 면역력 향상과 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고등어, 연어, 호두, 아몬드, 들기름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건강과 심장, 두뇌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한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고등어와 연어, 호두, 아몬드, 들기름 등을 들 수 있다. 매일 생선을 먹는 것이 어렵다면 호두와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챙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의 흡수를 돕는 쓸개즙이 간에서 잘 분비될 때 먹어야 흡수율이 가장 높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기름진 음식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점심 또는 저녁 식사에 이런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식사로 이런 음식을 챙기기 힘들 다면 점심 식사 이후 계란과 함께 우유, 견과류 등을 같이 먹어서 이런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도 좋다. 

 

※매일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이런 음식의 섭취와 함께 계단 오르기 등 간단한 근력 운동을 병행한다면 암을 예방하는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음식으로 이러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힘들 다면 종합 비타민제나 오메가-3제라도 꼭 복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