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방법과 알뜰교통카드 앱 사용방법!

by iseult 2023. 7. 2.

7월부터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이 대폭 확대되어 기존보다 더 많은 적립금을 받을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1년에 최대 79만 원을 적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알뜰교통카드 제도는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예를 들어 버스 정류장이나 역까지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비례해서 최대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있었는데 알뜰교통카드가 알뜰교통카드플러스로 바뀐 후에는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 할인을 또 제공해 준다.  

 

즉,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교통비의 최대 30%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적립된 마일리지는 환급받거나 또는 청구할인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 실제로 작년의 경우 알뜰 교통카드 이용자는 월평균 13,369원을 아껴 연평균 약 16만 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었으며 저소득층 이용자의 경우 월평균 17,657원을 아껴 연평균 21만 1천 원을 절약했다고 한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7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확대되면서 더 많은 교통비를 아낄 수 있게 되었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알뜰교통카드 앱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카드를 발급받으면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야 이용이 가능한데 앱 사용 방법 또한 간단하다. 먼저 집에서 출발할 때 알뜰교통카드 앱을 열어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고,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하게 되면 ‘도착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단, 여기서 목적지는 자신이 버스 또는 지하철에서 내리는 장소(정류장)가 아닌, 대중교통에서 내려 걷거나 자전거를 탄 후 도착한 최종 목적지(직장, 학교, 마트 등)를 말한다. 즉, 최종 목적지에서 도착하기를 눌러야만 자신이 이동한 거리만큼 제대로 마일리지가 쌓이는 것이다. 

 

➊ 출발 시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하기’ 버튼→ ➋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요금 결제하기→ ➌ 직장이나 학교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 ‘도착하기’ 버튼→ ● 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 + 플러스

 

알뜰교통카드에 플러스가 붙은 이유는 최대 이용 횟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월 최대 44회까지만 마일리지가 지급되었는데 예를 들어 출퇴근으로 하루 2회씩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한 달에 22일 밖에 적립이 되지 않았다. 그런데 7월부터는 월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해졌다. 다시 말해, 하루 2회씩 대중교통으로 오고 간다고 한다면 월 30을 꽉 채워 마일리지 적립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최대 이용 횟수 증가로 늘어난 적립금

 

기존 월 44회에서 60회로 확대되면서 절감되는 교통비가 기존의 11,000~48,000원→ 15,000~66,000원까지 늘어나게 되어 연 최대 792,000원까지 절약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재발급

최대 이용 횟수 증가로 늘어난 적립금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사용하던 사람들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카드를 재발급받지 않아도 월 60회로 자동 적용되기 때문에 이미 이용하고 사람들은 계속 이용하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면 된다. 

 

하지만 이번에 알뜰교통카드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은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데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후불카드 모두 가능하며 또한 카드 발급사도 기존 6개사에서 11개 사로 확대되었다. 

 

※참고로 기존 6개 카드사인 신한, 우리, 하나, 로카(롯데), 티머니, DGB에서 삼성, KB국민, 농협, BC, 현대카드가 추가되었으며 현재 티머니는 신규 발급이 중단된 상태다. 

 

 

마일리지로 적립되는 금액

 

대중교통 요금에 따라 최대 지급액이 달라지는데 대중교통 요금이 2000원 미만이라면 기본 마일리지는 최대 250원, 2000원 이상 3000원 미만이라면 최대 350원, 3,000원 이상이라면 최대 450원이 적립된다.  

 

또한 청년과 저소득층은 마일리지 금액이 더 커진다. 만 19~34세는 대중교통요금 2,000원 미만일 경우 최대 350원, 대중교통요금 2000원 이상 3,000원 미만일 경우 최대 500원, 3,000원 이상일 경우 최대 650원이 적립된다. 

 

그리고 저소득층은 더 많은 마일리지가 정립되는데 2000원 미만인 경우 최대 700원, 2000원 이상 3천 원 미만인 경우 최대 900원, 3,000원 이상인 경우 최대 1,100원이 적립된다. *참고로 이러한 적립금액은 이동거리 800m 기준의 최대 금액이며 800m 미만 시 거리에 비례해서 지급된다. 

 

 

마일리지 지급조건

 

월 대중교통을 15회 이상 이용해야 한다. 즉, 한 달에 대중교통을 15회 미만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마일리지 지급을 받을 수 없다. 단, 가입 첫 달의 경우 15회 미만도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반대로 한 달에 대중교통을 60회 이상 이용하는 경우는 적립금이 많은 순으로 해서 60회에 대한 금액을 지급하게 된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방법

 

앞서 언급한 11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발급받으면 되는데 신용, 체크, 선불, 후불 중에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그다음 알뜰교통카드 앱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끝이다. *참고로 알뜰교통카드 앱은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이라면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아래의 바로가기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알뜰교통카드 앱
알뜰교통카드 앱 아이폰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회원가입 시 ‘주소지 검증’을 하라고 나오면 자신의 주민번호로 인증하면 된다. 참고로 저소득층은 증빙자료를 별도로 제출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알뜰교통카드 사용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방식에 따라 마일리지가 산정되고 월 15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는 환급되거나 자동 청구 할인된다. 

 

 


 

2023년 전 국민 대상 대중교통비 지원을 더 확대한 알뜰 교통카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 신청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