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 Useful Information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by iseult 2023. 6. 28.

서울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하나로,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에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그동안 가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비용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아 사용하지 못했지만 지자체 중 서울에서 먼저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을 돕기 위한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해 주는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사업

 

 

1. 모집기간

 

모집기간은 6월 27일~ 7월 6일까지이며 서비스 지원은 7월부터 진행되는데 가사서비스 신청은 ‘패밀리 서울 사이트’에서 ‘서울형 가사 서비스’를 검색해 신청하면 된다. *아래의 신청방법을 확인하면 되고, 온라인이 불편하다면 바로 다산콜센터 120번으로 전화해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2. 신청자격

 

*서울거주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를 충족해야 한다. 

 

① 임산부-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경우(자치구 임산부 가사지원 서비스와 한부모 가사지원 서비스와는 중복지원 불가)

 

②  맞벌이 부부- 부부 모두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는 경우

 

③ 다자녀 가구- 공고일 기준(2023년 6월 19일) 미성년 자녀(만 18세 이하: 2002년 6월 20일 출생자부터 해당))가 2명 또는 2명 이상인 경우

 

 

3. 신청방법

 

6월 27일 오전 10시~ 7월 6일까지 서울시 가족센터 누리집 또는 아래의 서울형 가사 서비스 바로가기를 이용해 신청하면 되고, 제출 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역시 아래의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안내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홈페이지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 안내.pdf
0.24MB

4. 서비스 절차와 서비스 시간

4. 서비스 절차와 서비스 시간

이용자 신청 후 동주민센터에서 자격 심사를 통해 이용자가 확정되면 서비스 운영업체에서 지원을 하게 되는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선정된 가구에는 가사 관리사가 가정에 방문해 거실, 주방, 화장실, 안방 등에 대한 청소, 설거지, 세탁, 쓰레기 배출 등 1회/4시간, 총 6회(30분 휴게시간 포함)에 걸쳐 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로 가사 서비스는 11월 말까지 사용해야 하며 연내 소진하지 못한 서비스는 소멸되며 가사 서비스 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 오후 6시, 토요일은 오전 9시~ 오후 1시까지만 제공된다. 

 

 

5. 권역별 문의처 

 

한국가사 노동자협회 권역 자치구가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서대문구에 해당하는 사람들 1566-7390으로 전화하면 되고, 마포구, 은평구, 양천구, 강서구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02-3473-0508로 전화하면 된다. *그 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된다.  

권역별 문의처

 

 


 

2023 K-희망사다리 국민생활지원 모음집 다운로드
2023년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책자 다운로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