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roducts

애플의 WWDC 2023 'Code new worlds'의 핵심!?

by iseult 2023. 6. 3.

WWDC 2023 ‘Code new worlds’

이제 애플 WWDC 2023이 코앞에 다가왔다. 이번 WWDC는 무엇보다 애플이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AR/VR 헤드셋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AR/VR 헤드셋 시장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어 애플의 AR/VR 또한 그렇게 될 것이라는 판단도 있다. 

 

사실 과거 2007년 처음 발표되었던 아이폰에 대해서도 위와 같은 의견이 많았지만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아이폰은 전 세계 약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니 위의 판단 역시 뒤집힐 것이라고 예상된다. 

 

 

WWDC 2023 ‘Code new worlds’

 

이번 WWDC 2023의 태그라인은 ‘Code new worlds’로 여기에는 애플의 심플하면서도 아주 강력한 은유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데 말 그대로 Code new worlds, ‘새로운 세상을 코딩 하자’라는 말로 이는 단순히 새로운 세계를 코딩하자는 표현처럼 들릴 수 있지만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World가 아닌, 복수형의 Worlds가 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World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또는 세상처럼 하나의 세상을 의미하는 현실의 세상을 말하지만 Worlds라는 단어는 또 다른 세상들이 모여 있는 우주 공간을 말할 때 사용하거나 서로 다른 가상의 세계들, 즉 Virtual Worlds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듯싶다. 

 

 

WWDC 2023 AR/VR 헤드셋

 

애플은 지난 2019년 애플 TV 플러스 발표당시 할리우드 감독들과 배우들, 언론 기자들을 행사에 초청했던 전례가 있는데 이번 WWDC 기조연설에는 다수의 VR 저명인사들이 초청되었다. 지난 3월 애플은 헤드셋 내부 시연행사를 진행했었다. 

WWDC 2023 AR/VR 헤드셋
애플 AR/VR 헤드셋 가상도

여기에 초청되었던 VR 헤드셋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오큘러스 창립자인 ‘팔머 럭키’(Palmer Luckey)는 지난 5월, ‘애플 헤드셋은 정말 좋다’라고 트윗을 남겨 VR 업계에서는 최고의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애플 최신의 M2 칩셋 탑재, 초고해상도 4K micro LED 디스플레이, 몸의 움직임과 얼굴 표정을 추적하기 위한 12개 이상의 카메라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진 애플의 AR/VR 헤드셋은 $2,500~3,000 정도의 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렇게 고가인 이유는 무엇보다 제조원가가 약 $1,500 정도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애플이 AR/VR 헤드셋 높은 가격에 출시하는 이유는 전형적인 탑다운 방식의 시장 형성 전략으로, 이후 2024~2025년 사이에 출시하는 차기 애플 헤드셋은 중저가형으로 출시되어 결국 대중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초기에는 개발자 또는 얼리어답터들의 잔치로 보일 수 있겠지만 충분한 생태계가 구축된다면 수많은 사람들도 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WWDC 2023 iOS 17

 

WWDC 2023에서 가장 먼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iOS 17로, 전 세계 10억 명의 유저가 사용하는 아이폰의 새로운 기능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데 알려진 내용을 바탕으로 잠금 화면과 제어센터가 크게 업데이트될 전망이라고 한다.  

 

iOS 17에서는 잠금 해제 없이 애플 뮤직의 실시간 가사를 볼 수 있고 서체와 배경 화면도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되며 아이폰 유저가 일상을 쉽게 기록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새로운 저널링 앱도 애플헬스의 일환으로 추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WWDC 2023 iOS 17

iOS 17의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은 스마트 디스플레이 기능으로 날씨, 알림, 스케줄등의 실시간 정보를 표시하는 스마트 홈 디스플레이처럼 충전 시 세로나 가로 모드도 지원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기능이 추가되는 궁극적인 이유는 구글의 픽셀과 연동되는 구글 네스트 허브 맥스와 경쟁하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된다. 

 

 

WWDC 2023 iPadOS 17

 

아쉽지만 2015~2017년 사이 출시된 모델들의 iPadOS 17 지원(업데이트)은 없을 예정이다. 아이패드 5세대, 아이패드 프로 1세대 9.7인치/12.9인치 이 3가지 모델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는 M1 및 M2 칩셋을 탑재하고 운영되는 최신 기기에 맞추어진 소프트웨어를 구동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보인다. 

 

iPadOS 17에 포함이 확정된 2가지 기능에는 먼저 라이브 스피치 기능이 있다. 라이브 스피치 기능은 통화 중이거나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쉽게 다른 사람과 사용이 가능한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으로 자주 사용하는 문장들은 저장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그다음으로는 퍼스널 보이스 기능으로 아이패드의 텍스트문장을 몇 차례 읽고 저장하면 15분 뒤 합성된 음성이 만들어져 시리의 음성 기능에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글 지원 여부는 아직 불명확하며 이외에 스테이지 매니저에 외부 모니터 웹캠 지원이 포함될 예정이며 iOS 17과 같이 새롭게 설계된 제어센터와 위젯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WWDC 2023 watchOS 10

 

애플워치 OS는 애플워치가 소개된 이후 인터페이스에 대한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될 watchOS 10은 애플 제공 앱들의 디자인 변경이 예상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아이콘을 기반으로 하는 그리드 방식에 폴더 기능이 포함되어 업데이트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다.  

WWDC 2023 watchOS 10

더불어 각각의 앱을 열 필요 없이 날씨, 주식, 스케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위젯 인터페이스도 추가되어 디지털 크라운 버튼을 누르면 위젯 인터페이스가 열리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WWDC 2023 MacBook Air

 

코드명 J515의 맥북에어가 이번 WWDC 2023에서 소개될 전망인데 기존에 알려졌던 M3 칩셋을 탑재하지는 않고 M2 칩이 탑재되어 조금은 아쉽기도 하지만 현재 M2 칩셋도 상당히 뛰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가벼운 작업을 한다면 맥북에어 만으로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맥북에어는 출시 초기 간편한 휴대에 초첨이 맞추어져 11인치와 13인치 두 개의 버전으로 출시가 되었지만 이제 대형 화면을 선호하는 소비자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맥북에어에도 대형 화면의 1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게 되었다. 

 

끝으로 개발자들에게 가장 좋은 소식은 유럽연합의 규정에 따라 애플은 iOS17부터 앱스토어 외부에서도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서 개발자들은 애플의 가혹했던 15~30% 수수료를 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 WWDC23의 주인공은 단연 AR/VR 헤드셋이 될 것이다
2023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애플제품 총정리!
애플페이, 충분히 해킹 당할 수 있다!

 

 

댓글